스테이블 디퓨전에서 ipadapter 나 controlnet 을 사용시 배경을 제거하고 그 mask 를 이용하여
작업을 많이 한다. image to image 일 때도 역시 mask 를 이용하여 만든다.
그럴때 배경을 제거하는 용도로 많이 쓰는 노드들이다.
일명 누끼따기 노드들 이다.
1. Image Remove BG
인물이미지에서 간단하게 배경을 제거해 준다.
위 사진처럼 깔끔하게 배경이 제거된다.
배경이 제거된 이미지와 mask 이미지 이다.
다른 복잡한 이미지도 한번 제거해 본다.
2. Image Remove Background (RemBG Session)
이 노드는 두개의 노드를 연결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이 노드도 배경을 비슷하게 잘 제거해주는데, 별도로 의류도 누끼따기를 해준다.
다만 누끼따기 된 의류나 mask 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다른 노드가 필요하다.
cloth 를 지정했을때,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crop image 노드들을 사용하여 잘라낸 후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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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지를 분할해 보면 이런 이미지들이다. |
3. Human Segmantation
이 노드는 인물 전체를 누끼따기 하는 것 보다는 일부분을 누끼따기 해준다.
얼굴, 머리, 상의, 치마, 드레스, 팔, 다리 등등 일부분을 따기할때 편하다.
4. GroundingDinoSAMSegment ( SAM Loader, GroundingDinoModelLoder )
이 노드는 세가지 노드들을 연결하여 사용하며, 역시 세부적으로 선택하여 누끼따기를 해 준다.
예, body, face, hair, eyes, hand, cloths, skirt 등등
prompt 로 입력하면 그 부분만 누끼따기를 해준다.
그래서 이 노드도 세밀한 부분을 누끼따기하여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된다.
5. MeshGraphormer Hand Refiner
이것은 손 부분만 정확하게 따주는 노드이다.
SD의 가장 큰 문제점이 손 부분이 왜곡된 경우가 많다.
그럴때 손 부분만 따서 수정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SD에서는 배경을 제거한 후 그 mask 이미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따라서 이런 노드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잘 사용하면 더 전문적인 이미지도 만들 수있을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Mask 관련 중요 노드들을 살펴 볼려고 한다.
Mask 를 잘 이용하면 inpaint 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 때 더 정확하게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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