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디퓨전의 Image to Image에서 좀 더 고급기능에 해당하는
기존의 이미지에 옷을 변경시키거나 이미지의 일부분을 바꾸고 싶을때 하는 Workflow 이다.
먼저 중요한 노드가 필요하다.
InpaintModelConditioning 노드 이다.
이 노드는 ksampler의 Latent_Image input단자에 연결하여 사용한다.
그러면 ksampler 는 주어진 이미지위에 mask 된 부분에만 prompt 대로 이미지를 생성해 준다.
아래 workflow 를 구성하여 이미지를 만들어 보면......
원본 이미지 | 원본 이미지위의 마스크 | 적용된 결과 |
이런 식으로 이미지의 일부분만 변경할 수있다.
그런데 결과 이미지를 보면 어딘지 변경된 이미지의 경계부분이 자연스럽지 못하고 끊어진듯한 표시가 보인다.
그래서 이것을 좀 더 개선하기 위하여 mask 노드들을 사용하여 다시 만들어 본다.
Human Segmentation 노드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의상부분을 마스킹 하고 외곽선이 자연스럽게 생성되도록
Grow Mask With Blur 노드를 사용하여 마스크부분을 좀 더 확장 시켜준다. (expand : 20, blur_radius:5)
그런 다음 이 마스크를 연결주고 생성한다.
원본이미지 | mask 생성 | mask확장 및 blur 처리 | 적용 결과 |
상당히 자연스럽게 변경된 이미지가 생성 되었다.
mask 를 사용하여 이미지 생성이나 수정작업을 하면 깔끔하면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진다.
물론 그렇다고 SD 의 특성상 한번에 바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기는 어렵고 여러번의 생성을 하면
원하는 이미지가 나온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 똑같은 의상은 아니지만 비슷한 스타일의 의상을 ipadapter 를 사용하여
만들어 본다.
원본 이미지 | 의상 모델 | 의상부분이 적용된 이미지 |
똑 같은 의상은 아니지만 비슷한 유형의 의상으로 바뀔수 있다.
참 재미있는 Stable Diffusion 기능들이다.
mask 와 inpaint 그리고 controlnet 확장 기능들은 이미지 생성 및 수정에 아주 중요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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