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ble Diffusion 에서 Mask 의 이용은 SD가 익숙해 질수록 더 필요한 기능이다.
여기에 Mask 사용에 필요한 주요 node 를 정리해 본다.
1. Mask Preview, Convert Mask to Image, Convert Image to mask, Invert Mask
문자대로 마스크를 미리보기 할 수있고, 마스크를 이미지로 바꾸거나, 이미지를 마스크로 변경해 준다.
마스크 처럼 생긴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 이미지를 마스크로 변경하여 사용한다.
배경을 제거한 이미지를 mask로 변경하면 배경을 제거한 후 이미지의 마스크와는 다르다.
배경을 제거한 후의 Mask 를 이미지로 변경하여 보면 마스크 형태를 볼 수있다.
보통 Mask Preview 노드가 없을때 마스크를 확인하기 위하여 Convert Mask to Image 노드를
사용하여 이미지로 미리보기를 한다.
2. Mask+Mask , Mask-Mask
마스크 에서 마스크를 합치거나 빼 줄때 사용
인물 전신에서 머리 부분만 제거하거나 , 의류 나 신발을 합치거나 하여 controlnet 에서 사용하거나
inpaint 를 사용하여 Image to Image 할 때 적용하면 좋다.
3. Grow Mask , Dilate Mask
두 노드는 역활이 똑 같다. 마스크 부분의 영역을 원하는 만큼 넓혀준다.
적용전에 상,하의복 사이의 간극이 적용후 많이 좁아진 것을 볼 수있다.
간극이 안보이게 할려면 expand 나 dilation 수치를 올려주면 된다.
4. Mask & Mask
두 마스크에서 중복된 부분만 나타낸다.
5. Mask Bounding Box
마스크된 부분의 이미지만 나타내 준다.
6. Mask Smooth
마스크의 외곽선들을 원하는 만큼 매끄럽게 만들어 준다.
7. Mask Fix
마스크 에서 작은 점들이나 홀을 없애주고 외곽선을 매끄럽게 해주고 블러처리도 해서
마스크를 깔끔하게 만들어 준다.
물론 좀 더 다양한 기능의 Mask 노드들이 있지만 여기 설명된 노드들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SD 에서 Mask 의 사용은 필수적으로 중요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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